TODAY 2018년4월20일 金曜日

한국식품연구원 우리술연구센터 김재호 이학박사 {Part 3}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주류의 역할·비중 고려해 주류부문도 産業으로 인식해야

기사작성 03-09 리쿼코리아
댓글 0 Print 글주소
전통주 소비 촉진 위해서는
公益차원의 홍보 시행하고

영세업체에는 시설 개보수,
위생관리 컨설팅 지원 필요

소규모 주류제조장 內서도
釀造주점 사업 하도록 해야

셋째, 전통주에 대한 이미지를 개선하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홍보와 판매촉진이 필요하다.

 

사실 생산업체 대부분이 규모가 영세해 연구개발이나 홍보, 판매촉진의 여력이 많지 않다. 이 때문에 우리술의 우수성이나 유래, 원료, 제조방법, 구입방법, 음주예절 등에 대한 공익 차원의 홍보가 필요하다. 또 시음회나 품평회, ‘우리술대축제’ 등 다양한 행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면서 소비자들에게 우리 전통주를 알리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우리 전통주의 경쟁력 제고와 경영 안정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즉, 영세업체에 대해서는 시설 현대화와 기술 개발, 포장 및 디자인 개선, 원료 구입, 홍보 및 판매촉진에 소요되는 자금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주류의 위생·안전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주류의 위생과 안전을 위해 지난해 식품위생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2015년 7월부터 주류제조자도 식품위생법을 적용받게 된다. 이에 따라 정확한 진단을 거쳐 영세업체에 시설 개·보수 및 위생관리에 대한 컨설팅 지원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소비자가 우리술을 다양하고 쉽게 접할 수 있게 자가(自家) 양조 맥주(하우스맥주) 같이 소규모 주류제조장의 영업장 내에서 판매업을 할 수 있도록 양조 주점사업을 허용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아울러 우리술에 대한 인식 제고와 건전 음주문화 정착을 위해 적극적으로 가양주 문화를 보급할 필요가 있다. 도시지역의 경우 한집 건너 하나씩 술집이 있어 저급 향락문화에 빠져들기 쉽다. 이런 상황에서 좋은 우리술을 빚어놓고 지인을 청한 후 사랑채에서 전통음식과 함께 접대하는 새로운 음주문화를 확산시키는 것은 과음으로 인한 국민건강문제나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 데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 

 

지역특산주와 민속주는 국산 농산물을 이용해 전통적인 제조방법으로 만든 우리 체질에 맞는 술이란 점에서 공통점을 갖고 있다. 이는 ‘우리 입맛에 맞는 좋은 우리술의 소비’를 통한 국민건강 유지와 전통문화의 계승·발전, 국산 원료농산물의 소비 촉진과 농가의 소득 증대, 그리고 이 과정에서 국내 주류산업의 발전으로 수입주류의 대체와 수출 증대를 통한 국민경제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특히, 새로운 사업을 통한 고용기회의 창출은 물론, 다양한 1·2·3차 산업의 결합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시장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 활성화와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약주와 과실주 등 다양한 저도주(低度酒)의 생산과 이를 바탕으로 가양주 문화를 재건함으로써 국민건강과 음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는 과거 고을마다 또는 집집마다 지역특산주나 가양주 형태의 수많은 술이 있었다. 그러나 주류의 규격화와 규모화를 위한 업체의 통·폐합, 주류 원료로 양곡 사용 금지, 40여 년간 신규 제조면허 불허 등 과도한 진입 규제와 주세율(酒稅率) 차등화 등으로 인한 산업구조의 왜곡으로 전통 주류의 대부분이 사라지고 말았다. 

 

이에 따라 세계적인 술 소비 국가이면서도 고유의 식문화를 온전하게 지키는 것은 고사하고 국내 시장마저 수입주류와 외국산 원료를 이용한 대중주에 넘겨주고, 마침내 국내 농업과의 관계도 단절되고 말았다. 

 

우리술의 발전을 위해서는 먼저,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주류의 역할이나 비중을 고려해 주류부문도 산업으로 인식하고, 국내 농업 및 식문화와 밀접한 관계 속에서 우리술의 생산·유통을 활성화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가 돼야 한다. 그러나 합리적인 방식의 주류관리정책 도입이 선행되지 않고서는 주류산업의 활성화를 기대하기 어려운 만큼, 이에 대한 정비가 서둘러 이뤄져야 한다. 

 

이밖에도 새로운 가양주 문화를 도입하고 지나친 음주로부터 국민건강과 청소년을 보호하는 한편,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한 목표의 하나가 되지 않으면 안 된다. 이 가운데에서도 특히 국내 농업이나 전통 식문화와의 관련성이란 점에서 우리술이 가진 특수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 리쿼코리아
Copyright© 리쿼코리아.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