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2018년4월20일 金曜日

하나의 産業으로 일정 괘도 오르기까지 정부 지원 필요

한국식품연구원 우리술연구센터 김재호 이학박사 {Part 2}

기사작성 03-09 리쿼코리아
댓글 0 Print 글주소
많은 전통주업체 자본, 시설 영세
연구개발과 시장개척, 꿈도 못 꿔

정책대안과 제도적 뒷받침 없이
전통주산업 활성화 도모 어려워

가격경쟁력 갖추고 품질 개선,
소비자 선호 제품 개발 등 필요

민속주와 지역특산주의 출고량을 보면, 민속주는 줄어드는데 비해 지역특산주는 늘고 있다. 주종(酒種)별로는 민속주가 약주, 증류식소주, 리큐르를 중심으로, 지역특산주는 과실주, 리큐르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

 

민속주 출고량 감소는 민속주 업체 대부분이 고령의 기능보유자에 의해 운영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제조방법이나 원료사용 등은 관련 제도에 의해 전통적인 방법을 고수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어렵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민속주와 지역특산주의 업체 수 증가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산업적으로는 성공했다고 판단하기 이르다. 우리 전통주 업체 대부분은 자본과 시설규모가 영세하고 기술수준이나 경영능력이 취약한 농민 또는 소규모 생산자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 때문에 품질 향상을 위한 연구개발이나 시장개척 등이 어려울 수밖에 없다.

 

더불어 상당수가 계절별로 생산하는데다 품질이나 생산량의 기복이 심해 종합주류도매상 등 기존 주류 유통망을 활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대부분 명절 선물용으로 연고판매를 하고 있다. 더구나 이들 주류는 허가요건으로 국산 원료를 사용하거나 전통적인 제조방법을 고수하도록 의무화 하고 있다. 그 때문에 수입 원료로 다양한 주류를 생산하는 일반 주류제조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영여건이 어려워 시장에서 자생력을 갖고 지속적으로 발전하지 못한다. 따라서 이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정책 대안과 제도적 뒷받침 없이는 우리 전통주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어렵다.


전통주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선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맛과 향 등 품질을 개선하는 한편,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특히, 각종 매체를 통해 우리술의 중요성이나 제조 및 구입방법 등을 소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

 

또 우리술을 고급 건강문화상품으로 차별화하고, 국산 생약재(生藥材) 등과 결합시켜 건강기능성 약주로써의 장점을 더욱 부각시키는 것이 곧 발전방향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우리 전통주 업체는 규모가 지극히 영세하고, 전통주의 대중화나 산업발전을 위한 자체적인 연구개발, 홍보 및 판촉의 여력이 거의 없다. 이 때문에 산업으로써 일정한 괘도에 오르기까지는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이때 지원 대상은 주류정책과의 연계 속에서 국산 농산물 소비를 촉진하거나 국민건강보호, 그리고 전통문화 계승발전 같은 공익(共益)을 우선으로 해야 한다. 지원방법도 생산자협회 등 사업자조직을 통해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우리 전통주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첫째, 우리 전통주의 맛과 향 등 품질을 개선하되, 특히 젊은 층과 서민들의 기호에 맞으면서도 건강기능성을 가미한 제품 개발과, 포장 및 디자인의 개선도 필요하다. 이는 영세한 전통주 업체들이 스스로 하기 어려운 만큼 한국식품연구원 등에서 그 같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해, 전통적으로 전해오는 주류제조기법을 개량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농림수산식품부의 전문 인력 양성사업을 보다 확대해, 양조업에 종사하고 있거나 향후 그런 의사를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양조·발효 관련 과학적 지식과 경영, 마케팅 등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및 훈련이 필요하다.

 

둘째, 우리 전통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품질관리와 차별적 유통을 위한 브랜드화가 필요하다.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명주(名酒)들은 모두 특정지역에서 생산한 원료농산물을 나름대로 그 지역에 전해 내려오는 제조방법으로 가공하고, 이를 상표에 표시해서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 있다.

 

프랑스 와인의 ‘지리적 명칭 표시 보호제도(AOC)’와 일본 청주의 ‘원산지 호칭제도(SOC)’가 대표적인 예다. 따라서 우리도 ‘술 품질인증제’를 적극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정확하게 알림으로써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 때 신뢰가 구축될 것이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 리쿼코리아
Copyright© 리쿼코리아.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