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인 강남과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12일 일본 도쿄 신오오쿠보(新大久保)의 K-Plaza에서 막걸리 유랑단 행사를 진행했다. 서경덕 교수는 이날 행사에 앞..
㈔한국막걸리협회는 일본의 유명 아이돌그룹 출신 코하라 하루카(小原 春香·29·전 AKB48)와 이토 마나(伊東 愛·32·전 SDN48)를 막걸리 명예홍보대사로 위촉했다.막걸리 ..
올 4월에도 어김없이 향기로운 술 냄새가 퍼졌다.㈔북촌전통주문화연구원은 지난달 29~30일 이틀간 서울 북촌문화센터에서 전통주 시음회 향기로운 술이야기를 진행했다. ‘향기로..
십전대보탕(十全大補湯)은 몸을 보양(補陽)하는 대표적인 한의학 처방이다.보통 몸이 쉽게 허해지고 피로할 때 마신다. 약재로는 인삼, 백출, 숙지황, 백작약, 천궁, 당귀, 백복령,..
우리 조상들은 음력 정월(正月)이 되면 한 해 동안 가족의 건강과 화목을 빌며 여러 술을 빚었다. 그 중 하나가 정월에 빚어 단오(端午·음력 5월5일) 때 마셨던 ‘예주(醴酒)..
주천(酒泉). 말 그대로 '술샘'이다.강원도 영월에는 이를 땅이름으로 사용하는 면(面)이 있다. 주천면이다. 이 지역에는 주천교(酒泉橋)가 있다. 그 아래로는 강이 흐른다. 주..
우리술 축제로는 전국 최대 규모인 막걸리 페스티벌이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1일까지 4일간 경기도 가평군 자라섬 일대에서 열렸다.㈔한국막걸리협회가 주최하고 농림축산식품부·한..
농림축산식품부가 올해도 우리나라 대표 명품주 32점을 선발했다.〈수상자 명단 아래〉농식품부는 매년 우리술 품평회를 통해 8개 주종(酒種)별로 대상·최우수상·우수상·장려상을 뽑..
제주도 ‘오메기술’의 맥을 잇고 있는 강경순(59・서귀포)씨가 식품명인 제68호로 지정됐다.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강씨를 비롯한 전통식품명인 7인을 새로 지정, 지난달 16일 이들..
전주모주(母酒)가 젊어지고 있다. 전주한옥마을모주협동조합(이하 모주협동조합)은 모주를 술이 아닌 음료로 홍보한다. 젊은 층을 고객으로 끌어들이기 위해서다. 불가능해 보이진 않는다..
삼천동 막걸리골목 중 한 막걸리집에서 천지주가의 막걸리를 소개받았다. 그곳 사장은 “원래 취급하던 막걸리가 있었는데 이 집 것을 마셔보고는 거래처를 바꾸기로 맘먹었 다”며 “손..
한옥마을 양조장. 말 그대로 전주 한옥마을 내에 만든 양조장이라 해서 그리 이름 지었다.이곳에선 옛날 방식 그대로 술을 빚어내며, 탁주와 청주 두 종을 낸다. 2012년부터 ..
전주이강주는 조선 중기 무렵부터 전라도와 황해도 에서 빚어온 술이다. 전통소주에 배(梨)와 생강(薑) 이 들어간다고 해서 이강주(梨薑酒)다최남선이 1947년 발간한 《조선상식문..
전주 한옥마을에서 25㎞쯤 되는 거리에 모악산이 있다. 산 정상에 어미가 아기를 품은 모습의 바위가 있어 ‘모악(母岳)’이다. 793미터 높이의 이 산 7부 능선 즈음에 천년 고..
미디어/영상